조선 방산

러시아가 또 전쟁을 준비한다고? : 5년 이내 유럽-러시아 전쟁 가능성

산업을공부하기 2025. 4. 3. 13:45
728x90
반응형

1. 러시아의 전쟁 경제 전환과 무기 생산 능력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군수 산업을 전시 체제로 전환한상황. 24년 기준 약 300만 발 이상의 포탄을 생산. NATO 120만 발을 압도하고 있음. 

 NATO의 포탄 생산 가능 용량
미국과 유럽을 합친 NATO의 현재 생산 용량은 연간 약 120만 발(155mm 위주)
25년 포탄 생산 추정 : 러시아 400~500만 발 VS NATO 180~200만 발.

2. 러시아의 공격은 계속 되고 있다

러시아가 이미 EU를 상대로 허위 정보 캠페인, 국경 이민자 무기화, 발트해 케이블 손상 등 하이브리드 전쟁을 수행 중
CSIS

 

CSIS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 유럽 전역에서 공격을 감행해왔음. NOATO의 동부지역과 발트해에 집중되어있음. 

러시아, 5년 내 EU 국가 공격 가능성, 블록 국방위원 경고(기사 번역)

러시아가 5년 이내에 유럽연합(EU) 국가들을 공격할 준비와 능력을 갖출 수 있다고 EU 국방 담당 집행위원이 수요일에 경고했습니다.
 
바르샤바에서 열린 EU 안보 포럼에서 EU 국방의 미래를 주제로 연설한 안드리우스 쿠빌리우스(Andrius Kubilius)는 러시아가 이미 EU를 상대로 허위 정보 캠페인, 폴란드,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핀란드 국경에서의 이민자 무기화, 발트해 해저 케이블 손상 등 형태로 하이브리드 전쟁을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러시아가 전쟁 경제로 전환하여 NATO 회원국 전체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무기를 생산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하이브리드 공격에 이어 곧 군사적 공격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곧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이 그 군사력을 사용할 유혹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보기관 보고에 따르면, 러시아는 2030년까지 NATO 제5조(집단 자위권)를 시험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5년 이내에 러시아는 EU 국가 중 한 곳 이상을 공격할 의지와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라고 쿠빌리우스는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2주 전에 EU 국방의 미래에 관한 백서가 준비되고 발표되었다고 그는 밝히며, “우크라이나 방어 외에도 백서의 이행은 유럽 방어를 강화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U가 국방에 훨씬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한 쿠빌리우스는, 이를 위해 NATO와 긴밀히 협력하며 단결해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어느 단일 회원국도 러시아에 홀로 맞설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EU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단일 시장이고, NATO는 세계에서 가장 큰 방어 군사 동맹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3월 19일에 발표한 백서는 핵심 역량 격차를 해소하고 강력한 방어 산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회원국들이 국방에 더 많이 투자하고, 방어 시스템을 조달하며, 장기적으로 유럽 방어 산업의 준비 태세를 높이는 방안을 제안합니다.

 

https://www.aa.com.tr/en/europe/russia-could-attack-eu-countries-within-5-years-warns-bloc-s-defense-commissioner/3526605

 

결론

 

1. NATO국방비 증가 가능성 

 

2. CAPA 부족 상황은 해외에서 수입해서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도래. 한국 방산주의 2차 랠리 가능성 존재

 

728x90
반응형